본문 바로가기
기타/대한민국 전통주

이화주/ 백설향/ 이화주 만드는 방법/ 이화주 레시피/ 이화주 만들기/ 이화주란?/ 철인왕후 이화주/ 이화

by 쏘'so 2021. 2. 3.

이화주/ 백설향/ 이화주 만드는 방법/ 이화주 레시피/ 이화주 만들기/ 이화주란?/ 철인왕후 이화주/ 이화

 

배꽃 필 무렵 빚어먹는 이화주란?

 이화주, 빛깔이 눈과 같이 하얗다 하여 백설향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 술의 유래는 고려시대 때부터 우리 조상들이 빚어 마시던 술로 배꽃이 필 무렵 빚어 떠먹거나 찬물에 타 먹는 고급 탁주이며, 대한민국의 전통주이다.

실제로 배꽃이 들어간 것은 아니고 배꽃을 이화라고 부르는데 이 배꽃(이화)이 피는 늦봄부터 더운 여름에 빚는 술이라 하여 이화주라 명명하게 되었다.

흔히 '배꽃 필 무렵 빚어 먹는 술'이라고 이야기한다.

 

이화주는 급수량이 아주 적기 때문에 모양은 마치 플레인 요구르트나 된죽과 같아서 그냥 떠먹기도 하고, 여름철에 갈증이 나면 찬물에 타서 막걸리처럼 마셨던 특별한 술이다.

여느 술과 달리 누룩도 쌀로 빚고 떡으로 술을 빚는데 알코올 도수 6에서 12도 정도로 낮으며, 오래전부터 고급 탁주로 전해 내려왔다.
오래전부터 고급 탁주로 전해 내려온 이유는 '이화 곡'이라고 하는 누룩을 비롯, 이 이화주는 물 없이 쌀로만 빚기 때문에 쌀이 귀했던 옛날 일반 서민층에서는 쉽게 빚어 먹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 부유층인 양갓집 규수들이나 사대부가에서 나이 많은 노인이나 젖을 뗀 어린아이들의 간식으로 이용됐다.


다른 술에 비해 도수가 많이 낮은뿐더러, 떠먹는 방법 또한 고상하다 보니 과일과 함께 먹거나 선비들이 과거 시험을 보러 갈 때 주머니에 차고 다니다가 샘물을 타서 묽은 막걸리 형태로 허기와 갈증을 해소하던 술이었다.
이화주는 플레인 요구르트처럼 부드러우며, 그 맛은 시작이 달달하고 끝 맛은 톡 쏘는 게 새콤달콤한 것이 매우 독특하다.
발효가 계속 진행되면 알코올 함량이 조금씩 높아지는데 도수가 올라 9도 이상이 되면 신맛이 강해 지므로 냉장 보관해서 먹는 게 좋고, 살짝 얼려서 먹어도 그 맛 또한 탁월하다.

 

이화주 만드는 방법/ 레시피

<필요한 재료>

이화곡(멥쌀 200그램)
소량의 찬물
구멍떡(멥쌀 1,000그램)
끓는 물(300그램)

이화주를 빚는 공정은 이화곡 빚기와 구멍 떡 만들기 그리고 발효과정을 걷힌 완성단계로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 이화 곡 빚기

술 발효를 돕기 위한 누룩인 이화 곡을 만드는 공정이다. 보통의 술 누룩들은 밀을 사용 하여 만들지만, 이화 곡의 누룩은 쌀가루로 만든다.

  1. 멥쌀 200그램을 갉아 가루로 만든다.

  2. 갉아둔 멥쌀가루에 조금씩 물을 섞는다. (누룩을 만들 때 물이 많이 들어가면 발효과정에서 썩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3. 물과 합쳐진 맵쌀을 체로 쳐서 곱게 가루를 낸다.

  4. 멥쌀가루를 눈 모양으로 동그랗게 빚는다.

  5. 눈 모양으로 빚어진 멥쌀 반죽을 그릇에 담아 2주 동안 숙성을 한다.

  6. 잘 발효된 이화 곡은 노르스름한 색을 띤다.

구멍 떡 만들기

이화 곡과 더불어 이화주의 재료로 사용되는 구멍 떡을 만드는 공정이다.

  1. 멥쌀 1,000그램을 깨끗이 씻어 8시간 물에 불린다.

  2. 불려두었던 멥쌀의 물기를 제거하고 가루로 만든다.

  3. 멥쌀가루에 끓는 물 300그램을 조금씩 넣어가며 익반죽을 한다.

  4. 멥쌀 익반죽을 도넛 모양으로 성형하여 구멍 떡을 만든다.(참고로 구멍 떡을 성형할 때 크기가 작으면 수분 함량이 많아지고, 크기가 크면 떡이 익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만드는 것이 좋다.)

  5. 떡을 도넛 모양으로 만드는 이유는 구멍이 반죽의 표면적을 넓게 하여 삶을 때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6. 끓는 물에 떡을 넣고 끓이다가 구멍 떡이 물에서 두둥실 떠오르면 건져서 스테인리스 볼(그릇)에 담아둔다.

  7. 스테인리스 볼(그릇)에 담긴 삶은 구멍 떡을 주걱이나 방망이로 으깨어 준다.

발효 과정/ 완성

이화 곡과 구멍 떡의 공정을 합쳐서 진행하는 마지막 공정이다.

  1. 2주간의 발효가 끝난 이화 곡을 절구에 넣어 가루가 되도록 빻아준다.

  2. 빻은 이화 곡 가루를 체에 쳐내어 고운 가루를 얻는다.

  3. 으깨어둔 구멍 떡에 고운 이화 곡 가루를 넣고 가루가 흩날리지 않게 버무리다가 뭉쳐져서 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힘 있게 치대면서 반죽해준다.

  4. 떡 반죽의 점성이 어느 정도 늘어나는 한 반죽 덩이가 완성되면 발효시킬 항아리에 꾹꾹 눌러 담는다.

  5. 항아리는 면포를 씌워 뚜껑을 닫고 따듯한 곳에서 일주일 발효시켜준다.

  6. 발효를 하는 동안 반죽은 이화주의 형태로 조금씩 물게 변하게 되는데 표면이 마르지 않도록 아침저녁으로 잘 저어준다.

  7. 보름 정도가 지나면 먹어도 되며, 이화주의 물성이 플레인 요구르트나 된죽처럼 걸쭉해지면 냉장 보관하여 먹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