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것 저것

사망담보 선물거래(Death futures)와 블랙 인포메이션(Black information)

by 쏘'so 2021. 2. 22.

사망 담보 선물거래(Death futures)와 블랙 인포메이션(Black information)

 

사망 담보거래(Death futures)

 이것은 '사망 담보 결산'이라는 전문 용어의 구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투자자는 늙거나 병든 보험 가입자의 보험권을 액면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보험 가입자는 평생 보험금의 일부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투자자는 상당한 금액을 회수할 수 있지만, 대신 보험가입자가 보험을 가입한 후에 너무 오래 생존할 경우 상황이 곤란해질 수도 있다.

 

 이 거래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이런 선물 거래를 하면서 보험계약자의 삶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매우 인도주의적 거래라고 주장하는 반면에, 일각에서는 한 사람의 사망 시점을 두고 도박을 벌이는 거래로 비추어지는 등 비윤리적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와 내재된 신용사기가 있지만 이번 사망 담보형 선물거래가 공동으로 위험을 감수하는 뮤추얼펀드형 투자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블랙 인포메이션(Black information)

은행이나 신용평가 회사가 개인 파일에 포함된 모든 부정적인 기록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로 영국에서부터 유래되어 왔다. 개인신용정보의 인터넷 유포가 심각해지면서 미국에서도 점차 이용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하듯 결제가 며칠 지연이라도 된다면 평생 신용불량자로 낙인이 찍히게 될지도 모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