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이것 저것

코딩(Coding) 컴퓨터의 언어

by 쏘'so 2021. 2. 16.

코딩이란?

코딩(Coding)은 암호를 의미하는 'Code'와 규칙 동사를 현재 분사로 만드는 데 사용되는 '~ing'의 합성어로 코드를 쓰는 행위를 가리킨다. 또 컴퓨터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쓰는 것을 의미하며, 컴퓨터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컴퓨터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기계 언어로 변환하여 명령을 수행한다.

 

전 세계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컴퓨터의 기계어는 0과 1, 단 두 개의 언어로 구성되어있다. 코딩을 할 때 모든 명령을 0과 1로 변환해서 명령을 내린다면 속도가 굉장히 빠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우며, 현재 21세기에 이러한 방식으로 코드를 만드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어떠한 방식으로 컴퓨터에 명령을 내려야 할까? 인간은 자바스크립트나 C언어를 사용하여 명령을 내린다. 그러면 컴퓨터는 어셈블러와 같은 기기를 사용하여 인간이 입력한 명령어들을 기계어로 변환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인간이 기계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 당연히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코딩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언어는 기계의 언어와 어떻게 다를까?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은 같은 언어를 기반으로 한다.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면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컴퓨터 또한 마찬가지다. 만약 당신이 컴퓨터에 인간의 언어로 명령을 내린다면, 컴퓨터는 당신의 명령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사람과 컴퓨터가 소통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의 언어로 번역해야 한다. 명령에 응답하는 컴퓨터의 언어 시스템은 조건과 명령문으로 구성된다.

 

 

댓글